본문 바로가기
건강

편두통 원인 알아보기

by ⊙⊙⊙⊙⊙⊙⊙ 2021. 8. 14.
반응형

편두통 원인 알아보기

아무런 이유 없이 발생하는 편두통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머리가 깨질 듯이 아파오고 두통이 생기게 되면 뇌질환의 전조증상으로 오해해서 걱정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히려 뇌질환으로 오는 두통의 경우 전체 두통환자의 1% 미만으로 아주 드문 현상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렇다면 편두통이 생기는 원인은 도대체 무엇이며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편두통 원인

편두통은 의학적으로 머리 한쪽부분의 느껴지는 증상입니다. 편두통이 생기는 직접적인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대뇌의 신경세포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약물의 반응이나 두통의 가족력으로 인한 유발 등의 원인이 될 수 있고 편두통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의 대부분이 한 가지 이상의 유발 원인이 나타나게 됩니다. 가족력의 경우 유전적인 요소나 선천적인 요인과 생활습관 및 환경적인 부분인 후천적인 원인에 의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편두통을 유발하는 음식들도 있는데 술 종류 중에 적포도주초콜릿 그리고 티라민이 포함된 치즈 / 커피 / 감귤류 /튀긴 지방질 음식 / 우유 / 견과류 / 소금 / 토마토 / 코코넛 등이 편두통을 유발하는 음식들중 하나입니다. 또한 공복에도 편두통이 잘생기기 휘우며 과도한 스트레스나 생체리듬이 바뀌는 경우 또는 심신이 피로할 때나 수면부족 및 수면과다의 경우에도 편두통이 생기며 격렬한 운동을 하거나 과로로 인해서 편두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월경으로 인해서 편두통이 유발되기도 하며 밝은 빛이나 깜빡거리는 빛에 의해서도 편두통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날씨의 변화나 높은 고도의 환경 등에서도 편두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머리를 다치거나 목에 통증이 있을 경우에도 편두통이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편두통 증상

편두통의 증상은 4단계로 나눠서 구분지을수 있습니다. 첫 번째, 전구기 단계는 편두통 환자의 절반은 두통이 나타나기 전 기분과 기력이 변화하게 됩니다. 이대를 전구기 단계라고 하는데 두통 발생 전 24시간 전에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때는 예민해지고 목이 뻣뻣하며 오한 및 나태함이나 피로증상이 나타나고 배뇨 증가와 식욕부진 및 변비 또는 설사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다음 단계인 조짐기 단계는 한 시간 미만으로 두통이 지속되는 단계 입니다. 시각적인 무제가 생기는 단계이며 시야가 어두워지거나 반짝하는 빛이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아지랑이가 피는 듯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이 경우에는 편두통 환자의 20% 정도만 경험하는 단계 증상입니다.

두통기 단계에서는 보통 관자놀이 한쪽에 통증이 오는 경우나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욱신욱신한 통증이 간헐적으로 나타나게 되는 단계입니다. 안정기에 도달하는 경우에는 4시간~72시간 후 진정이 되는 것이 특징이며 구역질이나 안구통을 동반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회복기 단계는 두통이 없어지면서 편두통 증상이 느꼈던 환자들은 각기 다른 느낌을 받게 됩니다. 통증 이후에 절반 이상의 편두통 환자들은 기분이 저하되기도 하며 무기력함을 느끼기도 하고 신체적인 피로감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편두통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기준은 통증이 머리의 한쪽에서 시작되고 통증의 각도가 중등도 이상이거나 욱신욱신 쑤시는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움직이게 되면 통증이 심해지기도 하고 통증이 4시간 이상 계속된다거나 구역 및 구토 증상이 동반되고 밝은 빛이나 시끄러운 소리를 회피하게 된다면 편두통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편두통 치료법

편두통이 심한 경우에 진통제를 사용하면서 생활습관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진통제의 종류는 한 성분으로만 이루어진 단순 진통제와 여러 성분이 들어가 있는 복합 진통제로 나눌 수 있으며 편투통의 경우 처음에는 단순 진통제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계속해서 복용하게 되고 어느 정도 단계가 지나게 되면 효과가 떨어지게 되면서 복합 진통제를 사용해야 되는데 복합 진통제의 경우 약을 복용하다가 끊을 경우에는 금단 현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평소 편두통으로 인해서 진통제를 자주 복용하는 경우라면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에 적절한 치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편두통 예방하는 방법

편두통을 예방하기 위해서 생활습관 몇 가지만 바꾸는 것만으로도 편두통의 빈도와 통증의 세기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히 생활습관 관리를 통해서 편두통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편두통이 자주 생기는 원인중 영양소가 부족하거나 저혈당증이 원인이 되서 편두통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편두통에 시달리고 있다면 신선한 과일이나 채소를 많이 섭취해주고 달걀이나 육류등을 통해서 단백질 섭취를 충분히 해주는 것이 편두통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또한 편두통의 원인이 되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은데 티라민이나 아질산염이 함유되어있는 음식을 피하고 카페인이 들어간 초콜릿이나 커피 / 튀김 음식 / 바나나 / MSG가 포함된 음식에는 인공첨가물이 많이 함유되어있어서 편두통이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주변 환경에서 강한 자극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깜빡이는 불빛을 피하고 지나치게 햇볕이 강한 날씨에는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편두통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고 모니터나 Tv를 오랫동안 봐야 하는 상황에는 충분한 눈의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고 블루라이트를 차단해 주는 필터를 사용하는 것도 편두통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음으로 인해서 편두통이 유발되기도 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들리는 소음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