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위염 증상 알아보기

by ⊙⊙⊙⊙⊙⊙⊙ 2021. 6. 11.
반응형

위염 증상 및 치료법 알아보기 

위염이란? 위 점막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위염이라고 합니다. 현대인들에게 많이 생기는 질환으로 만성으로 이어지는 경우에는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되면서 위궤양으로 까지 이어질 수도 있는데요. 위염 증상이 나타난다면 잘 다스리는 것이 중요한데요. 위염의 원인과 위염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염 원인

위염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나타나게 되는데 안 좋은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인해서 생기는 급성 위염의 경우 헬리코박터균이나 세균 그리고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감염으로 인해서 생기는 경우가 가장 많고 만성 위염의 경우 지속적으로 원인이 반복될 때 만성 위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가장 큰 원인으로는 불규칙한 식습관 / 영양 불균형 / 지속적인 스트레스 / 위점막에 부담을 주는 과한 약물 섭취 / 음주 등이 위염이 생기는 원인입니다. 또한 음식을 빨리 먹는 습관이 위염에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위염 증상

위염 증상은 급성과 만성 두가지로 나뉘게 되며 급성 위염 증상으로는 명치 부위의 통증과 더불어 오심 및 구토가 동반될 수 있으며 상한 음식이나 약물을 복용하거나 과음을 하게 된 경우에 나타나게 됩니다. 만성 위염 증상은 표재성 / 미란성 / 위축성 / 출혈성 / 담즙 역류성 / 비후성 / 화생성 등의 증상으로 나뉘게 되며 표재성 위염 은 가장 증상이 가벼운 상태에 점막 표층에 염증이 생긴 경우이며 미란성 위염 은 위장 점막 염증이 심해진 상태이고 복통 등이 생긴 상태 입니다.  위축성 위염은 염증이 오래되서 위점막이 위축된 상태이고 위산분비에 장애가 생겨서 만성 소화불량과 불쾌감이 지속되는 증상이며 체중감량이 생길 수 있습니다. 

출혈성 위염 은 염증이 혈관까지 손상시킨 상태여서 복통과 함께 피를 토하게 될 수 있는 단계이며 꼭 치료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담즙 역류성 위염은 담즙이 역류하게 되어 위장 점막을 자극하는 상태여서 소화불량과 복통이 생기는 게 됩니다. 비후성 위염은 위장 점막의 주름이 굵어지는 상태이며 위암 전조 질환으로 지속적인 관찰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화생성 위염은 위장 점막의 상태가 변화된 상태이며 위암 발생률이 10배 이상 증가하기 때문에 꾸준한 치료와 관찰이 필요합니다. 

위염 치료법

위염을 치료하는 방법은 급성 위염 증상이 있을때와 만성위염 증상이 있을 때 치료방법이 다릅니다. 먼저 급성 위염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자극적인 음식이나 음주 및 흡연을 삼가고 생활습관을 교정해서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 위산억제 제등을 사용해서 위산 과다분비를 조절해주고 위와 산도를 떨어트리는 약물을 복용하거나 조기 포만감 증상이나 식후 팽만감의 증상은 위장관 운동 조절제와 위점막을 보호하는 방어인자 증강 제등을 사용해서 치료하게 됩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육류는 살코기 위주의 단백질과 삶는 조리방법을 통해서 기름기 없는 식단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위염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양배추가 있는데 위점막을 보호해주며 비타민U가 풍부해서 속 쓰림은 완화해주고 위궤양 등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며 위 점막을 재생시키는 역할을 하고 지혈작용을 하는 비타민K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사과는 팩틴 성분이 풍부해서 위점막을 보호해주며 위장기능을 원활하게 해 주고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켜줍니다. 브로콜리는 비타민U / 설포라판 성분이 풍부하여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되고 줄기에 영양분이 많아서 줄기를 같이 먹는 것이 위염에 도움이 됩니다. 는 소화를 돕는 성분이 풍부해서 소화를 원활하게 도와주며 위장을 따뜻하게 보호해주며 속 쓰림과 위산과다 증상을 완화해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