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비듬 제거 방법 알아보기

by ⊙⊙⊙⊙⊙⊙⊙ 2021. 7. 3.
반응형

비듬 제거 방법 알아보기

검은 옷을 입을 때면 어깨 위로 하얗게 비듬이 떨어져서 신경이 쓰이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렇게 비듬이 떨어지면 왠지 청결해 보이지 못하는 이미지를 보이는 것 같아서 생활하는데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비듬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이고 비듬을 제거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비듬이 생기는 두피질환 종류

비듬은 임상적으로 염증이 없이 두피에 각질세포가 생겨나는 증상을 보이는데 두피의 각질 층은 정상적인 경우에도 한 꺼풀씩 서서히 탈락하는 것이 정상적입니다. 하지만 그 양이 증가하게 되면서 큰 덩어리로 비듬이 되어서 떨어지게 된다면 문제가 될 수 있으며 가끔 가려움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비듬이 생기는 원인은 건선 계통의 질환으로 머리 이외에도 무릎이나 팔꿈치 등에도 이러한 병변이 동반되며 나타나는 경우 입니다. 심한 경우에는 신체 전신에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다른 이유로는 곰팡이 계통의 두부백선 증상이 있는데 이러한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농양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지루성 습진의 일종의 발진으로 발현되는 양상을 살펴보면 개개인마다 차이가 많이 나며 정도의 차이또한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어떤 사람은 증상이 전혀 없고 못 느끼기도 하며 미미하게 피부에 생기거나 특히 얼굴에 기름기가 조금 많이 느껴지거나 심하게 머리에 비듬이 많아지고 딱지가 지는 증상까지 다양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비듬이 생기는 원인

비듬이 생기는 직접적인 원인으로는 피지선의 과다분비와 호르몬의 불균형이 원인이 되며 두피 세포의 과다 증식 등의 여러 가지 요인이 비듬이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의 정상 세균 중의 하나인 피티로스포룸 오발 레인 곰팡이균의 과다 증식이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최근 들어 환경오염이나 스트레스 또는 과다한 다이어트로 인해서 유발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외에도 변비나 영양 불균형 그리고 위장장애 등이 원인이 될 수 있고 머리를 감고 난 후 샴푸의 잔여물이 남는 것 또한 비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지루성 두피염이나 건선 같은 피부질환에 동반되어 비듬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듬 제거 방법

비듬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비듬 전용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샴푸의 부제목으로 Dandruff 라고 표기되어있는 이름이 붙어있다면 비듬이 제거되는 샴푸를 뜻합니다. 또한 성분표를 보고 클림바졸 / 징크 피리 지온 / 피록톤올아민 등의 성분이 표시되어있다면 항균 성분이 들어있는 샴푸이기 때문에 사용하시면 비듬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두피가 민감하거나 예민한 타입이라면 항균제 제품이 두피에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시솔트 성분이 들어있는 천연 성분 샴푸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항균 효과가 있는 티트리 / 오렌지 / 로즈메리 / 멘톨 / 클로브 / 타임 등의 에센셜 오일 성분이 함유되어있는 제품을 사용하면 비듬 제거 방법으로 도움이 됩니다. 

 

비듬 제거 방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샴푸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비듬의 원인 올바르지 못한 샴푸 습관에 있기 때문에 청결하게 두피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균은 따뜻하고 습한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머리를 감은 후에는 신선하고 건조하게 두피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과를 마치고 두피에 쌓인 노폐물이 가장 많을 때인 저녁에 머리를 감는 것이 가장 좋으며 충분한 건조를 통해서 머리를 건조해 주고 숙면에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못한 상황이라면 저녁에 머리를 감는 것은 오히려 두피관리와 비듬 제거에 독이 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경우 두피에 열이 발생하게 되어서 피지 분비량이 늘어나게 되는 원인이 되는데 이러한 환경이 되면 내부 염증 반응으로 인해서 비듬균이 증식하기 쉬운 환경으로 바뀌게 됩니다. 때문에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두피에 열이 오르는 것을 최소화해주는 것이 비듬 제거 방법에 도움이 됩니다.

빗질을 자주 해주는 것 또한 비듬 제거 방법으로 아주 효과적입니다. 귀 옆 목부분에서 각각 10번씩 머리를 올려 빗은 다음 손으로 머리 모양을 정돈해주게 되면 비듬 제거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탈모를 예방할 수 있고 모발에 산소를 공급해 주게 되면서 오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