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숙면을 취하는 방법 알아보기

by ⊙⊙⊙⊙⊙⊙⊙ 2021. 7. 4.
반응형

숙면을 취하는 방법 알아보기

숙면을 취하는 것은 일상생활을 하는데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잠을 못 자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게 되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건강을 해치고 하는데요. 불면증이나 다른 수면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숙면을 취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숙면을 취하는 방법

라벤더 향초 켜놓기

가끔 불을 끄고 Tv나 전자기기를 켜놓고 자거나 전등을 켜고 잠을 자는 버릇이 있는 경우 그것보다는 은은한 초를 켜놓고 수면을 취하게 되면 마음을 안정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뿐만아니라 향초에는 은은한 향이 나기 때문에 긴장하고 있던 마음을 자연스럽게 풀어주고 이완작용을 도와주며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는 라벤더 향초를 사용하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신욕 하기

반신욕을 통해서 체온을 낮춰주게 되면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이 분비되면서 체온이 떨어져 졸음이 쏟아지게 되는데 반면에 체온이 올라가게 되면 쉽게 잠을 이루지 못하게 되며 몸이 피곤할때 침대에 눕는 것보다는 잠을 자기 1~2시간 전에 간단하게 반신욕을 하게 되면 피부 온도가 높아지게 되면서 열 발 산이 활발해지고 체온이 쉽게 떨어지지 않게 되어 충분한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됩니다.

자기 직전에 양치 하지 않기

잠을 자기 직전에 양치를 하지 않는 것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양치를 하는 것은 숙면을 방해하게 됩니다. 치약의 성분에는 멘톨 성분이 있어서 정신을 깨우게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멘톨 성분이 있는 치약을 사용한다면 수면에 취하기 전에 양치를 하지 않는 습관을 들이고 잠들기 최소 2시간 전에 양치를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잠들기 전 스마트폰 사용하지 않기

잠자리에 누워서 sns를 보거나 주변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잠자리를 준비하는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요. 하지만 이런 행동 들은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각종 전자기기에서는 블루라이트가 나오는데 뇌는 블루라이트 불빛을 빛으로 인식해서 각성 호르몬을 분비시키고 이로 인해서 숙면에 방해가 됩니다. 잠에 들기 1시간 전에 사용을 마무리하고 잠자리에 드는 것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사량 조절하기

배가 너무 많이 고프거나 너무 포만감이 가득해도 잠을 쉽게 이루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 3끼를 규칙적으로 잘챙겨 먹도록 하고 저녁식사의 경우 양을 조금 줄여서 덜먹는 것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잠을 자기 2시간 전에는 식사를 끝내는 것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되며 육류 종류는 소화가 더딘 음식이기 때문에 잠들기 전에 섭취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또는 야식을 즐겨 먹는 습관이 있다면 숙면을 위해서 고쳐야 하는 습관입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은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잠이 오지 않을때 억지로 잠을 청하지 않기

잠이 오지 않지만 내일 일정을 위해서 억지로 잠에 들려고 한다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게 됩니다. 몸이 피곤할 때 불면증이 있는 경우에 반듯이 잠을 자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생겨서 스트레스를 유발하게 되고 더욱더 잠에 들지 못하는 상황이 됩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각성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과다 분비되어 숙면에 취하기 어렵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잠을 자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벗어나서 차분한 마음으로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숙면을 취하는 방법입니다.

숙면에 좋은 음식

허브티 차 종류

생각이 많고 머리가 복작하면 잠을 이루지 못하게 되는데 긴장되어있는 마음을 차분하게 진정시켜주는 따듯한 차종류를 마시게 되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대추차는 우울증 및 불안증을 해결하는데 효과적이고 라벤더는 이완작용르로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숙면을 취하는데 좋은 음식으로 바나나에는 수면유도 호르몬인 트립토판 성분과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 성분이 풍부해서 심신의 안정과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되는 과일 입니다. 천연수면제라고 불리기도 하며 수면의 질 상태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는 방법으로 사용해보시면 효과적입니다. 

체리

체리는 천연 수면 보조제라고 불리우는 만큼 수면리듬을 조정해주고 숙면을 도와주는 호르몬인 멜라토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서 불면증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게 아주 효과적인 과일입니다.

우유

우유에는 수면을 유도하는 세로토닌 성분이 풍부하며 칼슘이 풍부해 멜라토닌의 분비를 활발하게 해 줍니다. 찬 우유보다는 따뜻한 우유를 잠을 자기 1시 기간 전에 마시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양파

양파에는 유황 화합물이 함유되어있어서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양파 특유의 매운향이 신경계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숙면을 취할 수 있기 해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