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피부 노화 방지 비법 알아보기

by ⊙⊙⊙⊙⊙⊙⊙ 2021. 7. 6.
반응형

피부 노화 방지 비법 알아보기

나이가 들면서 하루가 다르게 늙어가는 피부를 보면 나이를 먹는 것이 심감이 납니다. 피부가 노화된다는 것은 내인성 노화 / 광노화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내인성 노화는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노화 현상이고 광노화 현상은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서 장기간 노출되면서 나타나는 노화 현상을 말합니다. 내인성 노화의 경우 우리 몸의 대사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활성 산소로 인해서 발생하며 광노화의 경우 햇빛이나 흡연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피부 노화 원인

피부 노화를 재촉하는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자외선 / 무리한 다이어트 / 스트레스 / 갱년기 이후 급격한 변화로 인한 호르몬 등이 피부 노화의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생활습관과 환경적인 요인들이 우리의 피부 노화를 촉진시키게 되는데 피부 노화를 방지하기 위해서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피부 노화 방지 비법 / 생활습관 편

금주 및 금연하기

흡연을 하게될 경우에 발생하는 니코틴은 혈관을 축소하게 되면서 피부를 검게 만들며 유해 산소는 콜라겐을 파괴해서 주름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잦은 음주 습관은 피부의 수분을 뺏어가며 붓게 하는 원인이 되고 탄력을 떨어트리기 때문에 음주와 흡연은 하지 않는 것이 피부의 노화를 늦출 수 있는 방법입니다.

소식하는 습관

음식을 섭취하는 양을 줄이게 되면 소화 및 대사 과정에서 생기는 활성산소의 양이 줄어들게 되면서 노화가 억제되고 수명이 연장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에 이런 습관으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음식량을 줄이면서 꼭꼭 씹어먹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 촉촉하게 보습하기

피부 노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항상 피부를 촉촉하게 보습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보습은 피부의 미세하게 갈라진 틈을 매워주고 피부의 부드러운 보호막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표피의 수분함량을 높여서 표피의 장벽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피부가 촉촉하게 보습을 잘해주게 되면 수분을 유지하는 능력이 저하되면서 나타나는 피부 노화현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제 바르기 

광노화로부터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데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외출하기 30분 전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지 않게 되면 오랜 시간 햇볕을 쬐게 되었을 때 피부의 노화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은 피부가 노화되지 않게 하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한 방법이며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항산화 영양제 성분 섭취하기

피부를 노화시키는 주범이기도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항산화 물질을 섭취하는 것은 노화를 예방하는데 중요합니다. 활성 산소로 인해서 단백질 / 지질 / DNA 등의 물질이 손상되게 되면서 이런 손상이 축적되고 피부 노화가 진행되는 방향으로 가기 때문에 활성산소를 제거할 수 있는 항산화 성분의 영양제나 음식 등을 섭취하는 것이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 노화 방지 비법 / 음식 편

 

마늘

마늘은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주며 피부 노화 예방에 효과적이고 알리신 성분이 풍부해서 몸을 구성하는 세포들의 노화를 억제해주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하지만 알리신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마늘을 생으로 섭취하는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 성분과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기 떄문에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뛰어나며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인 열매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력저하를 예방해서 눈에 좋은 열매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파프리카 (빨간색)

색깔이 빨간 파프리카의 경우 초록색 파프리카보다 비타민C의 함량이 2 배상 많고 붉은색을 띠는 색소 리코펜 성분의 함량이 풍부해서 노화는 물론이고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활성산소가 생성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피부의 탄력을 유지해준다고 꼭 피부 노화 방지를 위해서 섭취해야 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연어

연어에는 오메가 3이 풍부해서 세포 재생에 도움을 주며 자외선 노출로 인해서 피부가 두껍게 되는 것을 막아주고 부드러운 피부와 윤기 있는 피부로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피부의 콜라겐 섬유 부족 현상을 막아주기 때문에 주름을 예빵 하는데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금치 

시금치는 피부에 생기는 트러블을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고 피부가 푸석해지지 않도록 유지해주는 것을 도와줍니다. 또한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억제해주며 피부 노화 방지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샐러리 

샐러리에는 피를 깨끗하게 해 주고 신경을 안정시켜주며 불안증세와 흥분되는 증세를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고 불면증으로 힘들 때 섭취하게 되면 숙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또한 피로 해소에 효과가 있어서 피부 탄력과 윤기를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당근

당근은 소염작용이 뛰어난 식재료로 모공 속의 균을 제거해주고 습진 같은 피부 질환을 예방해주며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당근에 다량 함유되어있는 비타민A가 피부암을 유발하는 세포의 생성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피부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