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역류성식도염 증상 알아보기

by ⊙⊙⊙⊙⊙⊙⊙ 2021. 7. 7.
반응형

역류성 식도염 증상 알아보기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게 되면서 식도의 염증을 일으키는 증상으로 위장에 있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게 되면서 가슴이 쓰리고 목에 무언가 걸린 것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현대인들에 많이 나타나는 위장질환 중 하나로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으로는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인해서 생기게 되며 노화로 인해서 식도와 위 사이에 있는 하부 도식 괄약근이 약해지게 되면서 섭취된 위의 내용물과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증상입니다. 정상적인 경우에는 경계 부위가 닫혀있어서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지 않는 것이 정상이지만 조절하는 기능이 약해지게 되면 역류하게 되고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보통 잦은 흡연 및 음주습관을 가지고 있거나 과체중으로 인한 비만으로 생기며 스트레스 또한  역류성 식도염 증상의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1. 목에서 쓰린 증상이 나타나며 무언가 낀 것처럼 이물감이 느껴지며 답답하다.

2. 가래가 끓는 증상이 나타난다.

3. 목소리가 변하거나 잦은 기침 증상이 나타난다.

4. 가슴이 쓰리고 뜨거운 것이 치밀어 오르는 증상이 나타난다.

5.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난다.

6. 명치 부근에서 불편한 증상이 나타나고 헛배가 부르는 복부팽만 증상이 나타난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방법

역류성 식도염 치료방법으로는 통증을 조절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하며 비약물적인 치료에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 약물치료를 하게 되는데 주로 위산의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을 복 욕하게 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식사시간 후와 수면시간에 제산제를 복용해서 산 분비물을 중화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하며 식도 아래 괄약근의 압력을 증가시킴으로써 역류하는 것을 제지하는 약을 복용하기도 합니다. 신트림이나 음식물을 삼킬 때 통증이 생기는 것을 조절해 주기 위해서 사용되는 국소 마취제 형태의 약물을 사용하기도 하며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아주 심한 경우에는 복강경을 이용해서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예방하는 방법

과식을 하지 않기

절대 과식을 하지 않습니다.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소화를 시키기 위해서 위산분비가 촉진되기 때문에 과식을 하게 될 경우에는 속 쓰림 증상이 나타나게 되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 과식을 하는 습관을 피하고 자주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식사 일찍하기

잠들기 3시간 전에는 아무것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섭취하고 바로 잠들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나타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잠들기 3시간 전에는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식후 눕지 않기

식사를 한 후에 바로 눕거나 누워서 음식을 섭취하는 행동은 피해야 합니다. 소화불량이 생길 뿐만 아니라 누워서 음식을 섭취할 경우 체중 증가로 이어지며 위산이 역류하여 역류성 식도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나 탄산음료 섭취 자제하기

탄산음료의 섭취를 금하고 기름진 음식이나 빈속에 신주스를 섭취하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맛이 나는 주스를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위산을 많이 분비하게 되어 가슴이 쓰리고 뜨겁게 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증상이 악화될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제대로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대장에 가스가 생기고 복압이 증가하게 되면서 기침을 유발하고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악화되게 됩니다. 

타이트한 옷 입지 않기

몸에 딱 붙는 타이트한 옷을 입게 되면 압력이 가해지면서 위산이 역류할 수 있습니다. 역류석 식도염이 있다면 꽉 끼는 불편한 옷을지양하고 살짝 여유있게 편한 옷을 입는것이 좋습니다. 속옷의 경우 꽉끼는 속옷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강도의 꾸준한 운동하기

적당한 강도의 꾸준한 운동은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하루 30분 이상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으로는 빨리 걷기 / 수영 / 달리기 / 테니스 등의 꾸준한 운동으로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양배추

양배추는 위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 비타민 U가 풍부해서 위장 점막을 보호해 주고 강화해 주며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작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밖에도 비타민k가 풍부해서 염증에 의한 출혈을 지혈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해서 천연소화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음식물이 역류되지 않도록 소화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마는 특유의 끝 적한 뮤신 성분이 위벽을 코팅해주고 보호해 주는 효과가 있는데 이는 위산의 과다 분비를 억제하며 속 쓰림 증세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화 촉진과 위염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마에 들어있는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 성분이 소화작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P.H 5.6의 알칼리성 식품이기 때문에 위산을 중화해주고 제산제 역할을 해서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꼽힙니다. 또한 다량의 식이섬유와 펙틴이 함유되어있어서 위를 편안하게 해주는 음식입니다. 특히 바나나가 덜 익은 것보다는 충분히 익혀서 검은 반점이 있는 바나나가 더욱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당이 높은 음식이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

브로콜리

항암작용 및 면역체계 강화에 아주 효과적인 음식으로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도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브로콜리에는 칼슘 및 비타민C가 풍부해서 위암 / 대장암 / 전립선암 등을 예방해주며 칼로리가 낮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위와 장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또한 비타민 U가 풍부해서 위장병을 예방하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브로콜리에 들어있는 설포라펜 성분이 위암과 위궤양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살균하는 효과가 있고 위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반응형

댓글